인정소설이란 연애·혼인 및 가정생활을 제재로 하여 현실 사회생활을 반영하는 중·장편소설을 말한다. 이러한 부류의 소설을 '세정(世情)소설'이라고 칭하는 이들도 있지만, 우리는 인정소설이라 칭하는 것이 훨씬 더 적합하다고 여긴다. 왜냐하면 이 표현이 연애 혼인·가정생활을 통해 인정세태를
1. 인정소설이란?
인정소설이란 연애·혼인 및 가정생활을 제재로 하여 현실 사회생활을 반영하는 중·장편소설을 말한다. 이러한 부류의 소설을 '세정(世情)소설'이라고 칭하는 이들도 있지만, 우리는 인정소설이라 칭하는 것이 훨씬 더 적합하다고 여긴다. 왜냐하면 이 표현이 연애 혼인·가정생
본의 간행 등을 들 수 있다.
고소설이 세책본으로 널리 퍼진 것은 1900년대를 전후한 때이며, 그 후기의 내용은 달라지는데 이는 독자의 계층을 알아보는 자료가 된다. 대표적인 세책본으로는 [조웅전], [계월전], [유충렬전], [최현전] 등을 들 수 있다.
[금오신화]에는 [용궁부연록], [취유부벽정기],
본 발표조에서는 전계소설의 특징을 살펴보고, 연암의 생애, 사상, 현실인식과 그의 문학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의 작품 중에서 『호질』과 『허생전』의 작품분석을 통해 그의 풍자성과 실학사상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전계 소설의 특징
임진 난 이후 조선 후기 한국한문소설의
소설본들이 거의 ‘화용도’라는 표제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적벽가>의 명칭이 ‘화용도타령’에서 ‘적벽가’로 전이된 이유는 무엇일까? 서종문의 아래와 같은 발언이 이 의문의 해답을 함축하고 있다.
요컨대 문화적으로 볼 때, 초기의 판소리는 ‘타령’류
본적으로 구조화된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설화가 서사물, 즉 소설의 모태라는 판단의 유력한 근거가 된다.
설화 가운데 사실담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사실 자체를 그대로 이야기한 것이라기보다는 흥미와 교훈을 위해 사실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설화는
할 수도 있다. 이 시기의 이러한 사회문학은 상흔문학, 되돌아보기문학, 개혁문학, 기실문학 등으로 현상했는데, 대체로 보아 소설과 보고문학의 성과가 가장 컸고 시가 그 다음이었으며 영화문학 및 극문학의 성과 역시 상당했다.
1985년 초에서 1989년 초까지 중국사회의 심층적 변화를 따라 문학
Ⅰ. 중국문학의 변천
1. 근세문학
1) 원(元)대 문학
칭기즈칸의 잔악한 무력통치로 중국 전통의 학술, 예악제도가 무너졌다. 지위가 몰락한 문인들은 민간 조직인 서회(書會)등에 가입하여 일반대중이 즐길 수 있는 잡극(雜劇) 등의 창작 활동에 주력했다.
2) 명(明)대 문학
①장편소설-삼국연의
본론, 결론의 형식을 엄격히 갖추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뒤의 목차 예시에서도 설명되듯이 문제제기,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의 제약성 그리고 결론 등이 논리성 있게 순서에 따라 구성되어져야 한다.
3) 기술상의 조건
논문이나 연구보고는 수필, 시, 소설 등과는 그 형식이 전혀 다르다. 표현은
본(本)·도서(圖書)·문헌(文獻) 등으로도 불려 왔다. <冊>은 대와 나무의 조각을 엮은 책(策)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현재 한국에서 주로 사용되는 명칭이다. 제지법·인쇄술이 개발되기 전에는 대나무·널빤지·포백(布帛)·점토·수피(獸皮)·나뭇잎 등을 이용하였고, 형태는 대개 두루마리였는데, 차츰